IGLOO People

정직과 신뢰를 바탕으로
도전과 열정을 지닌 이글루코퍼레이션

  • 연구개발본부
    AI개발팀

    고도화된 보안 위협에 맞서는
    인공지능 기술을 연구합니다.

  • 안녕하세요. 직무에 대해 간단히 소개 부탁 드립니다.

    데이터 수집 및 전처리 파트에 소속되어 수집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수집은 SIEM에서 받은 데이터를 빅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AI가 필요로 하는 필드로 변환하고, 데이터를 분산 저장 및 관리하는 것까지가 주된 업무입니다. 요약하면 SIEM에서 나온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AI 솔루션의 목적에 맞게 가공하여 결과 값의 정확도를 높이는 일을 합니다.

    업무 일과는 어떻게 되시나요?

    평소 회의가 잦은 편입니다.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다른 팀들과 연계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무슨 데이터를
    어떤 형태로 수집할 것인지 회의를 통해 논의하고, 결정된 사항들을 바탕으로 개발을 진행하게 됩니다.

    업무를 수행하며 어떠할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끼시나요?

    목적했던 개발 의도와 설계가 잘 반영된 프로그램을 개발 했을 때 참 뿌듯합니다. 또 제가 개발한 제품이 고객사에 도입되고
    이를 잘 활용하는 모습을 볼때면, ‘아 이 일을 하길 잘했다’라는 생각이 들면서 보람을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제가 그간 들인 노력이 빛을 발하는 순간이니깐요.

    직무 수행시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 있나요?

    기초적인 Java 또는 Python 관련 지식이 필요하고 분산 처리시스템(Spark, Hadoop) 활용 경험이 있다면 좋습니다.
    그리고 개발진행 단계별로 여러 팀들과 함께 의견을 조율하며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협업,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중요합니다.

    이글루에서 해당 직무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AI 측면에서 보안업계를 바라보면, 흥미 위주로서 접근하기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알파고가 판단 실수를 했다고 해서 어떤 사단이 나는 건 아니지만, 보안업계의 AI 무언가를 잘못 판단하고 공격을 막아내지 못한다면 그 피해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클 것입니다. 그렇지만 그만큼 제가 개발한 제품이 고도화된 공격을 탐지하고 대응하는데 활용되는 것을 보면 참 뿌듯합니다. 남다른 의미와 보람을 느낄 수 있는 미래 AI 개발자분들의 많은 지원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