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언론에 보도된 이글루코퍼레이션의
최신 뉴스입니다.

㈜이글루코퍼레이션, ㈜포스텍과 손잡고 ‘선박 특화 OT 보안 사업’ 확장 – 최첨단 선박 노리는 사이버 위협 원천 차단

2023.07.06

739

최첨단 선박 노리는 사이버 위협 원천 차단
㈜이글루코퍼레이션, ㈜포스텍과 손잡고 ‘선박 특화 OT 보안 사업’ 확장

- 이글루코퍼레이션, 선박 특화 OT 보안 사업 강화… 국내외 주요 조선소·선사에 솔루션 공급 확대
- 2024년 1월 의무 적용되는 선박 사이버 보안 규정(IACS E26, E27) 선제 대응

[2023년 07월 06일] 이글루코퍼레이션이 수십 년의 조선·해양 노하우를 보유한 선박 IT 서비스 전문사와 손잡고 선박에 특화된 보안 솔루션 제공 확대에 나선다. 시큐리티·인텔리전스 기업 ㈜이글루코퍼레이션(대표 이득춘, www.igloo.co.kr)은 IT·네트워크·설계 및 ICT 종합 서비스 기업인 ㈜포스텍(대표 김상용, www.forcetec.co.kr)과 ‘해사산업 분야 공동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디지털 전환에 발맞춰 선박 운항에 최신 IT 기술이 적용되면서, 선박을 노리는 사이버 위협 역시 증가하고 있다. 국제선급협회(IACS)가 선박의 사이버 복원력 향상을 위해 마련한 공통규칙인 UR E26과 UR E27이 2024년부터 의무 적용되는 가운데, 규칙 요구사항을 반영하면서 선박 보안 환경에 대한 가시성을 높일 수 있는 ‘선박통합보안관리 솔루션’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글루코퍼레이션은 인공지능(AI), 보안 정보 및 이벤트 관리(SIEM) 등의 보안 솔루션 개발을 통해 축적한 이기종 보안 이벤트 분석 역량을 활용하여, 해양·제조·건설 산업 영역별로 특화된 OT 보안 전략을 제시하여 왔다. IT 서비스 및 네트워크 서비스 전문가로 구성된 포스텍은 고유의 노하우가 집약된 종합정보기술체계를 바탕으로 육·해상 사업과 관련된 다수의 네트워크 및 인프라 운영 사업을 진행하여 왔다.

이글루코퍼레이션과 포스텍은 본 협약을 시작으로 조선·해양 분야 보안 사업 확장을 위한 협력에 나선다. 양사의 보안 기술력과 선박 기자재 공급 영업망을 토대로, 주요 조선소에 이글루코퍼레이션의 선박통합보안관리 솔루션인 ‘스파이더 OT 포 마리타임(SPiDER OT for Maritime)’을 공급한다. 또한, 조선·해양 분야 보안 사업 활성화를 위한 공동 마케팅 활동을 전개한다.

이글루코퍼레이션은 포스텍의 고객사인 케이조선에 솔루션을 공급하는 것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선박통합보안관리 솔루션 사업 확장에 나선다. 양사의 OT 보안 기술력과 조선·해양 분야 노하우를 활용하여, 국내 대규모 조선소와 해외 선사 대상 영업 활동에 집중한다. 고객층을 단계적으로 넓히며, 선박에 특화된 ‘스파이더 OT(SPiDER OT)’ 라인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이득춘 이글루코퍼레이션 대표는 “초연결 시대 도래에 따라 선박에 대한 사이버 공격 시도가 급증하면서, 선박 건조 및 운영의 필수 요소로 사이버 보안이 부각되고 있다. 2024년 1월 이후 계약되는 모든 신조 선박에 의무 적용되는 UR E26·UR E27 규정 시행에 발맞춰, 조선·해양 산업에 대한 전문성을 보유한 포스텍과 함께 선박의 사이버 복원력을 높이는 보안 솔루션 공급에 힘을 싣겠다”라고 밝혔다.

김상용 포스텍 대표는 "포스텍은 국제선급협회(IACS) UR E26(선박 사이버복원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선박 보안 환경의 가시성을 높이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라며, "이글루코퍼레이션의 선박통합보안관리 솔루션(SPiDER OT for Maritime)을 조선소에 공급함으로써, 최첨단 디지털 기술이 집약된 선박을 노리는 사이버 위협을 원천 차단하고, 조선 및 해양산업에 안전한 운항 환경을 제공하는데 더욱 힘을 기울이겠다"라고 전했다.

이번 협약식에 대하여 케이조선 관계자는 “조선·해양 및 IT 강국인 대한민국에서 그간 양 산업의 융합 시너지를 발휘하기 쉽지 않았다”며 “이번 양사의 공동사업 진출을 계기로 향후 케이조선은 국내 우수 IT·보안 기업의 해사산업 진출에 적극 협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스파이더 OT 포 마리타임(SPiDER OT for Maritime)’은 이글루코퍼레이션 고유의 이기종 보안 이벤트 통합 분석 기술을 토대로 선박 환경에 최적화된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선박통합보안관리 솔루션이다. 선박 네트워크 중 비정상 행위에 대한 지표를 수립하고, 이를 토대로 판단한 사이버 위협 정보와 대응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SPiDER OT for Maritime은 선박 네트워크와 보안 정책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기반으로 선박에 특화된 보안성과 안정성, 사용자 편의성을 보장한다. 이글루코퍼레이션은 선박을 운항하는 IT 비전문가인 선원 역시 사이버 위협 및 자산 현황의 이상 유무를 손쉽게 인지 및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필수 기능 중심의 직관적인 메뉴를 구성했다. 기존 제품과는 다른 선박 내 독립적인 로그 수집·이벤트 분석 방식 적용으로, 위성 통신 네트워크가 과점 되는 트래픽 이슈 문제도 해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