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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드포인트 보안 시장 동향

2015.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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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내 엔드포인트 보안 시장 규모 및 특징


▶ 국내 엔드포인트 보안 시장 중 안티 바이러스 시장이 가장 대표적
▶ 안티 바이러스 시장 규모는 2014년 기준 약 900억원 정도로 추산

▶ 여타 시장과 마찬가지로 엔드포인트 보안도 공공 기관 및 기업 고객의 비중이 압도적

▶ 국내 인터넷 사용자 10명중 9명이 무료 안티 바이러스를 사용하고 있어 개인 사용자 보안 시장의 매출은 매우 작을 것으로 예상

▶ 다만 개인용 안티 바이러스 시장이 비교적 장기간 형성되어 왔고 꾸준히 개인 사용자 시장을 노크하는 국내외 업체들이 있음

▶ 기업용 안티 바이러스 시장에서 선두권을 형성하고 있는 업체(안랩, 이스트소프트, 하우리) 모두 무료 버전을 개인용으로 공급하고 있음

▶ 개인 사용자 보안 시장에서 축적한 인지도와 브랜드 가치 등이 기업 시장 판세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임

▶ 시장 확대 속도는 개인 사용자 시장이 기업용 시장에 비해 훨씬 빠름(알약의 경우 출시 6개월만에 1,000만명 다운로드 돌파)

▶ 개인용 안티 바이러스는 홈페이지/포털 자료실 등에서 직접 다운로드 받는 방식 사용 중

 


2. 안티 익스플로잇 시장


▶ 안티 익스플로잇은 엔드포인트 보안 솔루션 중 하나로 분류될 수 있음
▶ 다만 신규 제품으로서 기존에 형성된 시장이 없는 상황

▶ 정확한 시장 규모는 추산이 어려우나 초기 시장 형성 단계로서 공격적으로 사용자 확보에 주력하고 있음

▶ 제품의 성격상 안티 바이러스 시장의 형성 과정 및 시장 구도와 유사할 것으로 예상

 


3. 주요 안티 익스플로잇 제품 분석


 

▶ 사용자 확보를 위해 무료 버전을 배포하는 방식 채택
▶ 모두 온라인에서 사용자가 직접 다운로드할 수 있는 제품 제공

▶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을 동시에 제공하는 경우 기능에 차이를 둠으로써 유료 버전의 상품 가치를 유지하고 있음